아메리칸드림(American Dream)
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793)
보스톤코리아  2024-06-17, 11:34:10 
아메리칸드림(American Dream)을 생각하며 정든 고향을 떠나 낯설고 말도 통하지 않는 이국땅으로 왔다. 밤낮으로 열심히 일하지만, 미국에 이민 온 아시안 중에서 한국인이 재정적으로 매우 열악하다고 한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 하나는 미국 주식시장에 제대로 투자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반 투자자는 좋은 종목과 투자하는 시점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과 행동이 본인은 주식에 투자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도박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도박의 결과는 시간문제일 뿐 결국에는 실패로 이어진다. 금전적인 손실보다 더욱 큰 손실은 주식시장과 결별하는 것이다.

부자가 되는 길은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는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주식 투자하면 누구나 재정적인 성공을 이룰 수 있다. 이런 이유로 투자의 현인이 워런 버핏(Warren Buffett )은 ‘빨리 부자가 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천천히 부유해지기는 매우 쉽다’고 언급한 것이다. 일반인이 부자가 되기 위한 과정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본다.

주식시장에 돈을 투자: 아무리 적은 금액일지라도 가능한 한 일찍 지속해서 투자하면 투자 수익이 발생하여 재투자되기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투자 돈이 계속 증가한다. 예를 들어, 매월 투자되는 100달러는 연 7%의 수익률로 30년 후에는 100,000달러 이상으로 성장할 수 있다.

투자 자동화: 일반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 시점을 고려하지 않고 자동으로 매달 얼마씩 투자하는 것이다. 이것은 금융 의사 결정에서 감정적인 요소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저축하고 투자하는 습관을 형성한다. 직장인은 401k에 자영업 하는 분은 개인 은퇴 계좌(IRA)에 규칙적으로 투자하는 것이다. 이것이 전반적인 자산 형성 전략에 효율적으로 부를 축적하는 것이다.

인덱스 펀드 투자: 돈을 어디에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잘 모른다.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인덱스 펀드는 시장 지수(S&P 500)를 추적하고 다양화를 제공하여 투자 위험을 줄인다. 또한, 펀드 매니저가 관리하는 펀드에 비해서 인덱스 펀드는 낮은 수수료로 유명하다. 

인덱스 펀드 500대 기업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엔비디아, 알파벳, 테스라, 메타, 등으로 이어진다. 나의 투자 돈이 매우 적은 액수일지라도 이런 500대 기업에 투자되는 것이다. 내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500대 기업은 열심히 일하고 있다. 워런 버핏은 ‘내가 잠자고 있는 동안 돈이 불어나지 않으면 평생 일을 해야 한다’고 언급한 것이다.

장기적인 사고: 인기도서 작가 모건 하우스(The Psychology of Money)에 따르면, 93세인 워런 버핏은 재산의 99%를 65세 이후에 벌었다고 언급하며 ‘만일 버핏이 65세에 은퇴했다면, 여러분은 그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을 것이다"라고 2022년 CNBC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미국은 자본주의를 지향하는 나라이며 주식시장이 금융경제의 중심이다. 주식시장에 투자하지 않고 개인 재정을 튼튼히 하며 부를 쌓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주식시장의 수익은 절대 불로소득이 아니다. 나의 자그마한 투자한 돈으로 기업은 새로운 상품을 만들고 시장에 파는 것이다.

지난 5년 주식시장 연평균 무려 14% 이상이다. 지난 10년도 연평균 수익률은 12%이다. 나의 투자 돈이 3배로 증가한 놀라운 수익률이다. 주식시장에 나의 돈이 들어가 있지 않으면 이런 놀라운 수익률을 받을 수 없다. 미국에 이민 온 우리 한인 모두 제대로 하는 투자로 아메리칸드림을 만끽해 보시기를 희망해 본다.


이명덕, Ph.D., Financial Planner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All rights reserved 
www.billionsfinance.com  
 248-974-4212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이명덕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테슬라, 상하이서 주행보조 FSD 시험 승인"…주가 5.3%↑ 2024.06.18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중국 상하이에서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인 FSD(Full Self-Driving) 테스트 승인..
미 5월 소매판매 전월대비 0.1%↑…시장기대 밑돌아 2024.06.18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5월 들어 미국의 소매판매 증가세가 예상을 밑돌며 미진한 흐름을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미 상무부는 미국의 5월 소매판매가 전..
아메리칸드림(American Dream) 2024.06.17
아메리칸드림(American Dream)을 생각하며 정든 고향을 떠나 낯설고 말도 통하지 않는 이국땅으로 왔다. 밤낮으로 열심히 일하지만, 미국에 이민 온 아시안..
화랑도(花郞徒)와 성(性) 그리고 태권도(跆拳道) 2024.06.17
폐위된 제25대 진지왕의 아들 김용춘이 596년에 13세 풍월주로 취임하였다. 용춘의 어머니는 지도인데 곧 미실과는 이종사촌간이다. 50세 가량이 된 미실은 많이..
부드러운 강함 2024.06.17
우리는 매일 무엇인가 서로에게 건네고 받고 오고 가며 살아간다. 서로에게 마음을, 몸을, 사랑을, 기쁨을, 행복을, 정을, 우정을 때로는 미움과 질투를 그리고 물..